미국 회사원, 투자의 첫 걸음, 401k, HSA, Roth IRA 이용 하기

한국과 다르게 미국에는 다른 월급 구조로 짜여져 있다. 보통의 회사들이 401k Match를 해주고, Match를 해주지 않더라도 401k에 contribute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401k의 경우 Pre-tax, After-tax, 그리고 Roth가 있고 선택하는 종류에 따라서,  Income tax에 영향이 있다. Roth는 지금 Tax를 낸다는 점에서 After-tax와 비슷하지만, Capital gain에 대한 Tax가 없으므로 장점이 강력하다. 그래서 지금 내는 Tax bracket이 추후에 연금을 찾을 때보다 낮을 거라고 생각되는 경우, Roth 401k를 개설하는 것이 좋다. IRS에서 정한 Limit ($22,500 in 2023) 까지 Contribution 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마찬가지로 HSA (Health Savings Account)를 만들 수 있는 의료 보험이 있고, 이 경우 IRS에서 정한 Limit ($3,850 in 2023) 까지 Pre-tax로 Contribution 할 수 있고, 의료비로 지출하는 경우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Roth IRA도 IRS에서 정한 Limit ($6,500 in 2023) 까지 매년 Contribution 할 수 있다.

앞서 이야기한 Contribution은 주식, 채권 등 다양하게 투자가 가능한 Pre-tax 혹은 Roth 투자금이 될 수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 돌이켜서 Contribution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해서 제 때 잘 투자해야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미국 포닥, 한국으로 돌아가는 이유? (Why do postdoc go back to Korea?)

미국 포닥 - 비지팅 포닥 VS 풀펀딩 포닥 (Visiting Scholar VS Postdoctoral Fellow)

외국인 (한국인) 미국 집 구입. 영주권, 시민권 필요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