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한국인) 미국 집 구입. 영주권, 시민권 필요없다.

미국에 온지 얼마 되지 않아 집을 구매해서인지, 외국인이 집을 구매할 수 있는지 묻는 사람들이 주변에 꽤 있다. 내가 집을 구매한 이유는 월세로 내는 돈이 아까워 집을 구매했다. 집을 구매하여 모기지를 내는 것과 비슷한 집의 월세를 내는 것이 비슷하기 때문에 월세로 매달 수백만원, 매년 수천만원을 버리기 보다는 내 집을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시작했다.

내가 집을 구매할 당시 내 비자는 J 비자였다. 그리고 그 진행과정 중에 알게 된 것은 영주권, 시민권 없이 한국인도 미국의 집을 구매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미국에 거주할 필요 없고, 한국에 있는 돈으로 구매할 수 있다. 환전하고 미국에 보내기만 하면 기타 세금이나 페널티 없이 바로 쓸 수 있다. 미국에서는 이런 돈을 Gift 라고 부른다. 꼭 자기 돈일 필요도 없고 부모님이 보내 주신 돈도 Gift 형식으로 받아서 미국에서 집을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전액 현금으로 산다면 당연히 살 수 있고 모기지도 받을 수 있다. 물론 영주권이나 시민권이 없으면, 모기지를 받는데 어려움이 더 많고 다운페이먼트도 더 많이 필요한게 사실이다. 하지만 수입 증명이나 계좌에 돈이 있음을 잘 증명하면 좋은 조건으로 모기지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좋은 집을 좋은 가격에 잘 사는 것이 더 중요하겠지만, 우선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그만큼 더 기회에 눈을 뜰 수 있지 않을가 한다. 

댓글

  1. 안녕하세요. 저도 지금 집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j1 신분이어서 어랴움을 겪고 있습니다. 혹시 모기지로 집을 구매하셨는지요?

    답글삭제
  2. 답이 너무 늦었네요. 네 모기지로 구매하였습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미국 포닥, 한국으로 돌아가는 이유? (Why do postdoc go back to Korea?)

미국 포닥 - 비지팅 포닥 VS 풀펀딩 포닥 (Visiting Scholar VS Postdoctoral Fell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