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L의 LFP(리튬인산철, LiFePO4)를 사용하기로한 테슬라(Tesla)의 의도

최근 테슬라(Tesla Motors)가 LFP (LiFePO4)를 사용하기로 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배터리를 연구하다 보니 지인들이 신문기사를 전해주기도 하고, 의견을 묻기도 한다. 이 것에 대한 내 생각을 기록한다.

LFP는 오래된 양극 소재다. 이미 오래전에 상용화가 되었고, 전세계에서 모두 쓰지 않았지만 중국이 사용해왔다. 중국 정부에서 LFP를 채택하고 중국의 전기 버스에 반 강제로 사용하게끔 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중국을 제외한 다른 모든 곳에서는 층상계 양극 소재 LCO (LiCoO2)와 NMC (LiNixCoyMnzO2)를 사용해왔다. 에너지면에서 층상계 양극 소재들이 더 우수하고, 전압이 높기 때문에 적용히 수월했다. 

CATL은 예로부터 중국에서 LFP 배터리를 만들어 오던 회사다. 당연히 LFP 기술이 뛰어날 수 밖에. 그래도 뛰어나도 LFP는 LFP다. 기존 양극재를 뛰어 넘을 수 없다는 것이다. 간혹 신문 기사나 분석글 중에 LFP를 보고 Cobalt-free 소재라는 식으로 마치 좋은 소재가 나온 것 처럼 기술된 것들이 있는데, 틀린 것이다. LFP가 Cobalt-free는 맞으나 우리가 부르는 미래형 소재인 Cobalt-free 양극이 LFP를 의미하는 건 아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LFP는 전압이 낮고 용량이 작아 에너지도 작고 팩을 만들어 높은 전압을 만들기에 어려움이 있는 소재다. 다른 소재들에 비해 장점이라고 하자면, 수명이 좋고 온도변화에 강한 장점이 있다. 그리고 저렴하고 만들기 수월하고 이미 최적화가 되어 있어 구매하여 쓰기 수월한 소재이다. 

(소재에 대한 설명 - 2020년 3월 1일 - 리튬인산철 LFP 양극의 소재 특성 - https://joseph-forest.blogspot.com/2020/03/lfp-tesla-catl-lfp.html)

테슬라의 원래 소재는 NCA (LiNi0.8Co0.1Al0.1O2)다. 내 생각에 모든 면에서 LFP보다 우수하고 LFP가 좀 더 나은 점들이 있지만 그다지 눈에 띄게 좋은것도 아니다. 그리고 이보다 에너지가 우수한 소재가 상용화가 임박해 있고, 곧 될 것이다. 이 우수한 소재가 테슬라(Tesla)와 엘지화학(LG Chem)이 이미 계약을 해놓은 상태다. 

그래서 내 생각은 LFP로 Model 3의 남은 공간에 채워 넣어 저렴한 모델을 만들어 내려는 것 같다. 원래 테슬라가 잘하는 것이다. 테슬라는 배터리 기술은 가지고 있지 않지만, 전기차용 배터리 팩 기술이 있다. 저렴하고 안정적인 소재를 가져다 잔여 공간을 좀 더 쓰거나 일부 배터리를 저렴한 배터리로 바꿔 마일리지를 조금 줄이거나 비슷하게 유지한 상태에서 가격을 줄이려는 것 같다. 

비지니스 측면에서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본다. 하지만 주가가 오를 일은 아니고 대단한 일이 일어난 것도 아니고 엄청난 발전이 있는게 아니다. 잠시 옆으로 움직여 이목을 끌고 필요한 부분을 채운거지, 앞으로 나아 간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미국 포닥, 한국으로 돌아가는 이유? (Why do postdoc go back to Korea?)

미국 포닥 - 비지팅 포닥 VS 풀펀딩 포닥 (Visiting Scholar VS Postdoctoral Fellow)

외국인 (한국인) 미국 집 구입. 영주권, 시민권 필요없다.